송호근 등 지음
  출판사 나남
  2010-01-05 출간 
  페이지수 391


- 트위터 팔로워, 블로거들과 함께 읽고 실시간 토론해보면 좋을 듯 


- 책의 내용 


“청년세대가 숨 쉬는 작은 공간을 만드는 것, 이것은 거창한 약속이 아니더라도 세속적 국가가 할 수 있는 평범한 기획에 속한다”
모두가 알고 있을 테지만, “청년세대의 미래란 바로 한국의 미래”이다. 그러나 이들은 “교육, 취업전선, 문화 생산, 정치구조, 기업전략 등에서”, “착취와 관리의 대상으로 묶”여있다. 이렇게 “묶여있는” 청년세대가 질식당하는 것을 막는 데는 청년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의 역할이 절실하다. 그리고 기성세대가 그들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청년세대가 애써 키워낸 진취적 코드들을” 읽어내고, 존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물론 청년세대를 위한 책이지만) 청년세대‘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기성세대여 당신의 자녀를, 사회를, 미래를 생각한다면 이 책을 들라.

  
- 목차

 ∙머리말 5
서론  청년세대를 위한 사회과학: 悲歌와 詠歌∙송호근  9
인터넷세대 눌림과 열림

1장  행복해도 괜찮아: 학생들에게 주는 교육사회학∙장덕진  43
• 나의 20대 초상: 20대, 강렬한 시간을 살라  109
2장  인터넷세대: 우리는 예전의 우리가 아니다∙배  영  119
• 나의 20대 초상: 나와 컴퓨터, 그리고 인터넷  143
창의세대 소비, 주권, 창의산업
3장  정보 경제와 창의세대: 그 현실과 가능성∙문상현  151
• 나의 20대 초상: 정치와 문화의 불편한 동거시대  187
4장  20대, 문화소비를 장악하다:
문화소비의 세대격차 문화자본론으로 풀어보기∙최샛별  193
• 나의 20대 초상: 나의 유학기  222
5장  여풍(女風)? 역풍(逆風)!∙김은경  237
• 나의 20대 초상: 여성학에서 길을 찾다  270
세대정치는 가능한가 출구만들기?
6장  청년세대와 정치 참여∙강원택  279
• 나의 20대 초상: 1980년대와 2000년대의 청년세대  306
7장  빅맥 먹는 이태백: 세계화 시대의 청년세대∙조화순  311
• 나의 20대 초상: 20대여, 세계인이 되라  340
8장  20대를 위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이연호 345
• 나의 20대 초상: 숲에서 길을 잃다  380
  
     
- 저자 소개

송호근은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림대 교수를 거쳐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사회정책론, 사회학이론, 문학과 지식사회학, 민주주의의 정치경제 등을 강의하고 있다. 중앙일간지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 저작으로는《복지국가의 태동》,《시장과 복지정치》,《다시 광장에서》,《한국,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독안에서 별을 헤다》외에도 다수가 있다.
 
강원택은 서울대학교 지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 정치학과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영국 런던정경대학(LSE)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선거, 정당, 의회, 인터넷 정치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한국의 정치개혁과 민주주의》,《한국의 선거정치, 보수 정치는 어떻게 살아남았나》,《한국 정치 웹 2.0에 접속하다》,《한국 선거정치의 변화와 지속: 이념, 이슈, 캠페인과 투표참여》외에도 다수가 있다.
 
김은경은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전문연구원으로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연세대, 인하대 등에서 정치학, 여성정치, 글로벌 거버넌스에 관한 강의를 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17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성차분석 및 성 인지성 확대방안》,《여성정책 거버넌스 유형에 대한 분석: 여성부의 협력사업 사례》외에도 다수가 있다.
 
문상현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석사와 오하이오주립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광운대학교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며 인터넷/모바일 커뮤니케이션론, 디지털 미디어산업과 정책, 국제 커뮤니케이션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인터넷 권력의 해부》, Global Pressure, Local Adjustment: The Political Economy of Telecommunication Liberalization in South Korea,《글로벌 디지털 디바이드의 담론적 구성과 그 함의》외에도 다수가 있다.
 
배 영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정보문화론과 정보조직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한국의 인터넷을 논하다》,《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사회자본: 사회자본 논의의 이론적 쟁점과 실천적 과제》,《한국과 일본의 온라인 관계망의 특성과 효과》 외에도 다수가 있다.
 
이연호는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한국정치경제, 국제기구와 개발협력, 발전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 Labor and Politics in East Asia: The case of Failure of the Encompassing Labor Organization in Korea,《노동 통제메커니즘으로서의 공급중심적 사회코포라티즘: 한국의 사례》,《거버넌스 등장의 국내정치적 요인》외에도 다수가 있다.
 
장덕진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시카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경제사회학과 사회학방법론 등을 주로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경제위기의 사회학: 개발국가의 전환과 기업집단 연결망》,《대한민국 파워엘리트》외에도 다수가 있다.
 
조화순은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국제정치경제, 동아시아 국제정치, 정보사회의 정치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글로벌 지식질서의 변동과 동아시아 디지털 정치경제: 관념-제도-이익의 형성》,《온라인 세대의 인터넷 네트워크와 정치참여》,《글로벌 거버넌스의 내재화: 인터넷 거버넌스를 중심으로》외에도 다수가 있다.
 
최샛별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며, 문화사회학, 대중문화 연구, 예술사회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저작으로는《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상류계층 공고화에 있어서의 상류계층 여성과 문화 자본》,《한국사회에서의 문화 자본의 체화 과정에 관한 연구》외에도 다수가 있다.
 
출처: 나남(http://www.nanamcom.co.kr/index.php?doc=base/item.php&it_id=1261622371#submu_0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